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닫기
서브메뉴

자료 검색

home > 자료열람실 / 전시실 > 자료 검색

미디어 숲 속의 사람들
In the Fotest of Media
독립예술영화 DVD
감독(저작자) 김동원
비치번호 ㄱ-26
제작년도 1995
제작국가 한국
러닝타임 36
관람등급 12
블로그/카페로 소스 퍼가기 twitter로 보내기 facebook으로 보내기
자료소개
이제 영상이란 우리에게 '피할 수 없는 사회적 환경'이 되어 있다. 원하건 원치않건 간에 우리는 영상과 더불어 살아야 할 운명이다. 그 중에서도 TV는 우리 가정의 가장 중심적인 위치에 모셔져 있고 수면,노동시간을 제외하면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바로 TV.앞에 앉아 있는 일이 되버렸다. TV는 단순한 가전제품이 아니다. TV는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지배할 수 있다. 타잔을 흉내내어 아파트 옥상에서 떨어져 죽거나 세탁기안에 들어간 꼬마들에게만 TV의 영향이 끼치는 것은 아니다. TV는 현대인에게 '제2의 신, 제3의 부모, 제4의 권력'으로 존재한다. 우리가 TV를 보는가? 아니면 TV가 우리를 보는가?
한 인간의 삶과 생활 속에 대중매체가 얼마나 깊숙히 스며들고 있는 지를 드라마와 다큐형식을 빌어 살펴보려 한 이 작품의 1부는 드라마 형식으로 시작하는 미디어 숲속의 사람들이다. TV를 처음 접하는 유아기에서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속에서 TV에 지배당하는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부는 다큐멘터리 'TV와의 전쟁'이다. 한달간 TV보기를 차단당한 사람들의 상황을 통해 '과연 우리에게 TV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저자(감독)소개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