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닫기
서브메뉴

자료 검색

home > 자료열람실 / 전시실 > 자료 검색

끝나지 않은 전쟁
63 Years on
독립예술영화 DVD
감독(저작자) 김동원
비치번호 ㄱ-28
제작년도 2008
제작국가 한국
러닝타임 60
블로그/카페로 소스 퍼가기 twitter로 보내기 facebook으로 보내기
자료소개

<상계동 올림픽>, <송환> 등 한국 다큐멘터리 역사에 있어 기념비적인 작품을 만들어 온 김동원 감독이 세계 각지의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역사적 고증을 담은 다큐멘터리.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군대가 주둔하는 곳이면 어디에나 위안부가 존재했고, 어린 나이에 여러 명의 군인에게 지속적으로 강간당했던 이들은 끔찍한 기억을 봉인한 채 63년을 살아왔다. 한국, 중국, 필리핀, 네덜란드 등 각지에 생존해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인터뷰가 생생하게 담겨있다.

끝나지 않은 전쟁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에 위안부로 끌려간 한국여성들을 집중 조명한다.


전쟁 당시, 한국, 중국,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타이완, 동인도제도,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약 200,000명의 여성들이 납치되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군수공장으로 채용된 후 일본 군대에 의해서 위안부가 되었다. 한국으로 온 대다수의 그녀들과 이 영화의 연대기적 서술, 생존자들의 생생한 증언으로 일본과 국제적인 포럼에 의해 세계대전의 희생자를 잊지 말자는 취지이다. 끝나지 않은 전쟁은 5명의 여성들이 이야기한다. –한국, 일본, 필리핀 2명, 독일-가장 나이 든 한국여인-김학선-을 포함하여, 생존자로써 그들의 존재를 감춰야만 했던 나날들. 텔레비전에 비춰진 그녀의 시련과 일본정부의 공식적 사과를 요구하는 국제적인 여론도 함께 볼 수 있다. (2012년 제12회 광주국제영화제)

저자(감독)소개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