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닫기
서브메뉴

자료 검색

home > 자료열람실 / 전시실 > 자료 검색

2000년 이후의 독일영화
도서 도서
감독(저작자) 윤종욱
비치번호 B3.2120윤
출판사(저작사) 산지니
블로그/카페로 소스 퍼가기 twitter로 보내기 facebook으로 보내기
자료소개
독일영화계가 침체의 시기를 지나 21세기에 어떻게 다시 부흥의 시기를 맞게 되었는지, 독일영화계의 긍정적인 변화의 배경과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 책에서는 2000년 이후의 독일영화를 세 가지 접근방식으로 이해한다. 첫 번째 장에서는 2000년부터 2019까지의 주요 독일영화의 경향을 파악한다. 이 기간 동안 독일 내에서 흥행한 영화와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영화를 살펴봄으로 해외에서 어떤 영화와 감독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는지 분석한다.

두 번째 장에서는 현대 독일영화를 대표하는 다섯 명의 감독인 파티 아킨, 톰 티크베어, 크리스티안 페촐트, 앙겔라 샤넬렉, 안드레아스 드레젠의 대표작을 살펴본다. 이들은 수준 높은 대중영화와 예술영화를 제작하면서, 국제적으로 독일영화를 각인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현대 독일 영화계를 대표하는 이들 감독은 2000년대에 본격적으로 활동하며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제 및 국내 영화제에서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세 번째 장에서는 2000년대에 제작된 홀로코스트 영화를 다룬다. 2000년 이후 제작된 독일영화 중 특히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 장에서는 독일에서 흥행한 역사 영화 중에서도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인의 정체성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건인 홀로코스트를 다룬 극영화를 분석한다.

독일 내 홀로코스트 담론에 큰 영향을 미친 핵심적인 영화들을 중심으로. 어두운 과거사를 독일의 극영화가 어떻게 다루는지 알아보기 위해 네 가지 분류로 나누어 13편의 홀로코스트 영화를 분석하며, 이들 영화의 서사적 특징과 홀로코스트에 접근하는 방식을 중점적으로 알아본다.
저자(감독)소개




△ TOP